본당소개

천주교대구대교구 본리성당

본당소개

본당 사목지침

OFFICE

본당 사무실

주일 : 08:30, 10:30, 19:30
토요일(특전) : 16:00, 19:30
월요일 : (아침) 06:30
화요일 : (저녁) 19:30
수요일 : (아침) 10:00
목요일 : (저녁) 19:30
금요일 : (아침) 10:00

사랑합니다!

 

    우리는 지속적인 교리교육을 통해 천주교 신자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마련하고, 신자답게 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천주교 4대교리(천주존재, 상선벌악, 삼위일체, 강생구속)를 중심으로, 핵심교리를 집중적으로 깨우쳐야 합니다. 천주교와 개신교, 이단과 사이비에 대한 교육도 필요합니다.

     또 비신자들에게 늘 질문 받는 성모님 공경, 교계제도, 7성사, 특히 성체성사와 고해성사, 성인과 성화상 공경, 연옥, 성인들의 통공, 면죄부로 오역되는 '대사'(Indugence), 하느님 호칭 문제, 사제독신제 등에 대해서도 집중적 교육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아래에서 말할 내용에 대해서도 공부한다면 신심이 강화되고, 타종교 신자들 앞에서도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 하느님이 정말로 계시다면 왜 인간에게 고통이 있는가? 또 악한 사람이 왜 잘 사는가?

  - 모든 종교는 결국 같지 않은가? 아무 종교나 믿으면 되지, 굳이 천주교에 갈 필요가 있는가?

  - 천주교 신자 중에는 악한 표양을 보이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천주교에 갈 필요가 있는가?

  - 죄가 너무 많아 지금 당장은 성당에 못 나간다. 수양을 더 쌓은 후에 믿겠다. 지금 사업을 하는데, 사업상 성당에 나가기 곤란하다. 모든 것을 정리하고 나가겠다.

  - 천주교는 정치, 사회문제에 왜 개입하는가?

  - 신부는 사람인데, 어떻게 사람의 죄를 사해주는가?

  - 천주교는 조상제사를 허용하는가? 한다면 우상숭배 아닌가?

  - 세상종말이 과연 있는가? 죽은 후에 내세가 있는가?

 

    기도, 성사생활에 충실해주시고, 천주교에서 공인한 곳에서 성서공부를 하며, 적어도 1년에 1명씩 입교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고, 우리 교우들 서로 한 가족처럼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소속감을 가져야 합니다. 소속감이 부족하면 주일미사 참례에 만족하거나 습관적인 신앙생활에 젖어, 신앙의 기쁨을 느끼지 못하고, 교회 안에서 삶의 위로와 활력을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가 교회 밖에서 돌파구를 찾다 보면 이단이나 사이비에 빠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하지만 단체에 가입해서 소속감을 가지면 신앙활동이 더 활성화될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세례 받은 것에 만족하지 말고, 하느님의 충실한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신앙생활을 기쁘고 행복하게 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시다!

 

 

2020년 사순시기에

본리성당 정재성 요한 주임신부